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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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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인증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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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평가인증이란?

  • 어린이집 평가인증은 영유아에게 안전한 보호와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이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하도록 한 후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기관에 대하여 국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 대상어린이집:「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설치한 모든 종일제 어린이집(방과후 전담 어린이집 제외)
    • 인증지표 : 통합지표(6영역 50지표)
    • ※ 평가영역, 항목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정함
    • 인증과정 : 3단계(참여확정, 현장관찰, 심의)
    • 수수료
      • 신규인증․재인증 참여 수수료 45만원(100인 이상), 30만원(40인 이상), 25만원(39인 이하)
      • 재참여 수수료 23만원(100인 이상), 15만원(40인 이상), 13만원(39인 이하)
      • 확인방문 수수료 20∼60만원(어린이집 규모 또는 확인방문 사유별 구분 적용)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평가인증 컨설팅이란?

  • 평가인증을 신청한 어린이집(신규인증, 재인증, 재참여)이 평가인증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돕고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개선점을 찾아 어린이집과 보육교직원의 전문적 역량 강화를 도모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평가인증 컨설팅 지원사업은 상담 및 교육, 현장방문 컨설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평가인증 컨설팅 내용

  • 방문 컨설팅
    • 운영형태 : 기관 방문 컨설팅
    • 지원방법
  • 평가인증 지표교육
    • 평가인증 지표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평가인증 준비과정을 지원합니다.
    • 운영형태 : 집합교육(대집단 지표교육, 소집단 심화교육)
    • 운영횟수 : 연 2회
  • 문서워크숍
    • 평가인증에서 필요로 하는 문서를 점검하고 함께 토의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서 준비의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비교 점검하며 문서 준비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합니다.
    • 운영형태 : 소그룹 워크숍 (모둠별 토의강좌)
    • 운영횟수 : 연 6회

이용방법

  • 방문컨설팅
    • 컨설팅 신청서 작성 및 발송(어린이집) → 담당자 일정 확인 개별 연락(센터) → 컨설팅 일정 조율 → 컨설턴트 방문 → 컨설팅 결과보고서 발송(컨설턴트) → 결과에 따라 2차 컨설팅 진행
  • 지표교육 및 워크샵
    • 교육신청을 통해 접수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공통 지표 6개 영역, 50지표)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
영역 지표
영역1.
보육환경(8)
1-1. 보육실은 영유아의 자율적 선택과 능동적 참여를 촉진하는 흥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2. 실내공간(보육실 외)은 영유아와 보호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3. 옥외놀이터는 자연을 느끼며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4. 각 반의 크기와 인원은 원활한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다.
1-5. 실내외 설비와 가구는 영유아가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마련되어 있다.
1-6. 어린이집의 보육활동 자료는 영역별로 다양하고 충분하게 구비되어 관리된다.
1-7. 각 반 놀잇감과 활동자료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반영하고 있다.
1-8. 보육교사를 위한 공간, 가구, 비품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영역2.
건강(8)
2-1. 보육실은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된다.
2-2. 실내외 공간(보육실 외)은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된다.
2-3. 보육교사와 영유아는 손 씻기 등 위생습관을 실천한다.
2-4.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아픈지 살펴보고 적절하게 지원한다.
2-5.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관리와 교육이 이루어진다.
2-6. 식자재의 구입보관 및 조리공간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된다.
2-7. 조리 및 배식과정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된다.
2-8. 급간식의 내용과 양은 영유아의 영양균형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영역3.
안전(8)
3-1. 보육실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위험요인 없이 관리된다.
3-2. 실내외 공간(보육실 외)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위험요인 없이 관리된다.
3-3. 실내외 놀잇감이 안전하고, 위험한 물건은 영유아의 손에 닿지 않도록 보관한다.
3-4. 영유아는 등원부터 하원까지 성인의 보호 하에 있다.
3-5. 어린이집에서 차량을 운행할 경우, 안전요건을 갖추어 관리한다.
3-6. 어린이집은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시설설비와 인력이 있다.
3-7. 영유아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대피훈련과 다양한 안전교육을 받는다.
3-8. 보육교직원은 다친 영유아를 지침에 따라 처치하고, 영유아를 학대로부터 보호한다.
영역4.
보육과정운영(8)
4-1. 어린이집은 연령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획하여, 이를 운영한다.
4-2.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보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4-3. 보육교사는 일과를 균형 있게 계획하고 융통적으로 운영한다.
4-4.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일상생활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일과를 운영한다.
4-5. 보육교사는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놀이와 보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4-6.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개별 활동과 놀이에서 동기유발 및 주도적 참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7. 보육교사는 대소집단 활동을 연령에 적합하게 운영한다.
4-8. 보육교사는 보육과정 및 영유아에 대해 주기적으로 평가한다.
영역5.
보육활동과
상호작용(10)
5-1. 영유아는 대소근육 발달을 위해 연령에 적합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5-2. 영유아는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언어활동에 참여한다.
5-3. 영유아는 연령에 적합하게 자신과 가족, 주변 사회에 관심을 갖는 경험을 한다.
5-4. 영유아는 일상에서 예술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표현할 기회가 있다.
5-5. 영유아는 친숙한 주변 환경에서 자발적인 자연탐구활동을 경험한다.
5-6. 영유아는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하게 역할 및 쌓기놀이를 충분히 한다.
5-7.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5-8. 보육교사는 개별 또는 집단으로 영유아와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
5-9. 보육교사는 영유아들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5-10.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어려움과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지도한다.
영역6.
운영관리(8)
6-1. 어린이집은 질 높고 투명한 운영방침을 수립하여 이를 실행한다.
6-2. 원장은 협력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
6-3. 어린이집은 보육교직원의 적절한 처우와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4. 어린이집은 개별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5.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초기 적응을 지원하고 개별 원아의 기록을 관리한다.
6-6. 어린이집과 가정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6-7. 어린이집은 가족을 지원하고 참여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6-8. 어린이집은 지역사회와 활발하게 교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