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발달정보

홈 > 정보자료실 > 양육상식 > 발달정보

아이들의 건강한 키 성장을 위한 궁금증 5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11/14/
  • 조회수 : 74

첨부파일 :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필요한 '성장 호르몬 주사와 자주 질문하는 궁금증을 알아보려 합니다.

Q. 성장 호르몬 주사는 어떤 치료인가요?
우선, 성장 호르몬은 우리 몸의 각 부분 성장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뼈와 근육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일부 아이들은 이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키 성장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학적으로 검증된 '성장 호르몬 주사' 치료를 받게 됩니다.

Q. 성장판은 어떤 검사인가요?
성장판 검사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신체의 뼈 특히 손뼈 끝부분에 위치하며 뼈 성장 정도에 따라 뼈나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성장판 검사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로 주로 손목 부분에 X-ray를 찍어서 확인합니다. 성장판은 뼈의 끝부분에 위치한 연결 조직으로,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연골이 뼈로 변하면서 길어지게 되는 곳입니다. 이러한 성장판은 일정 시기에 닫히면서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그리고 각 개인마다 성장판의 닫히는 시기와 패턴은 다를 수 있어 경험이 많은 의사가 판독을 하게 됩니다.

Q. 성장판 검사를 왜 해야 하나요?
성장판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뼈나이를 확인하고 앞으로 더 성장이 가능한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 성장에 관련된 질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키가 동년배에 비해 현저히 작거나 큰 경우, 그리고 일정 기간 동안 적절한 성장 속도가 없다고 의심되는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해 사용될 수 있고 뼈나이가 너무 빠른 경우 성조숙증인지 확인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치료 계획 수립에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뼈나이의 변화에 따라 치료가 잘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고 의료진은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성장판 검사 결과는 환자마다 차이가 있고, 가족력,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소와 함께 종합적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의료진과 상담 후 결과 해석 및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장 운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운동은 뼈와 근육의 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칭, 점핑, 줄넘기, 농구 등은 성장판을 자극하고 근육과 성장판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Q. 키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궁금합니다.
칼슘과 단백질 등 필수 영양소가 많은 식품들, 예를 들면 유제품, 콩류, 채소 등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요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가 도움이 되니 관련 음식인 우유, 육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전문적인 의료진의 진료와 성장판 검사를 받고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성장 운동'과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교륭 원장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836554 | 하이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