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안전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안전정보

운전과 안전벨트 착용법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8/05/24/
  • 조회수 : 300

첨부파일 :


운전은 조심조심


 


임신부가 신체적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을 때까지 운전을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마음으로는 잘 될 것 같은데 몸이 따라 주지 않는 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신 중 자동차 운전은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반사 신경이 둔해져서 돌발 사태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너무 오랫동안 계속해서 운전하지 말고 2시간에 한 번쯤은 쉬면서 몸을 풀도록 합니다.


 


 

임신부 안전 벨트 착용법


 


임신부가 운전을 하는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 벨트를 매는 것입니다. 안전 벨트를 맬 때는 최대한의 안전을 고려하고 불편하지 않도록 매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의외로 편안히 그리고 안정감 있게 벨트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어깨로 내려오는 한쪽 벨트는 어깨를 지나 불룩해진 배를 피해 위쪽으로 위치하게 메고, 배 아래를 가로지르는 벨트는 나온 배의 가장 아래쪽 밑부분, 그러니까 허벅지 위로 맵니다. 유방은 안전 벨트로 압력을 받아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임신부 몸 속의 뼈와 근육, 조직, 양수 등이 태아에게 쿠션 역할을 합니다. 승차 시 태아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임신부가 안전 벨트를 매 자신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조수석은 피하세요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를 탈 때에는 에어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뒷좌석에 앉도록 합니다. 불가피하게 앞좌석에 타야 할 경우 의자를 가능한 뒤로 밀고 앉으세요. 특히 임신 마지막 달에는 뒷좌석에 앉도록 합니다.


 


 

임신 중 놀랬을 때


 


임신 중에 깜짝 놀란 경우, 태아에게는 지장이 없을까요? 임신했을 때 더 자주 놀라게 되는 것은 호르몬이나 혈액순환 등의 변화 탓도 있지만 은연 중 태아에 대한 보호 의식 때문입니다. 임신부가 놀랬을 때 신경, 호르몬, 혈액순환 등에 변화를 일으키고, 이러한 변화는 태아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습니다. 산모는 흥분하거나 너무 신경을 예민하게 쏟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임신부가 건강하다면 깜짝 놀랐다고 해서 태아에게 문제가 될 가능성은 드뭅니다. 그런 일이 발생한 후에는 충분히 잠을 자거나 쉬어 안정을 취해 주도록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