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임산부 엽산, 합성 vs 천연 선택은?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6/06/20/
  • 조회수 : 1423

첨부파일 :


천연엽산은 알레르기와 설사 반응 등 안 좋은 증상 나타날 수 있어


Q. 임산부라면 꼭 복용하게 되는 엽산. 하지만 엽산도 흡수율이 높은 엽산이 있고 흡수율이 낮은 엽산이 있다고 한다. 그럼 어떤 엽산이 흡수율이 높고 제대로 된 역할을 할까?


A. 엽산은 크게 합성엽산제과 천연엽산제로 나눌 수 있다. 합성엽산제는 엽산이 체내에서 흡수가 잘 되도록 임산부에게 안전한 성분으로 합성해 만든 반면, 천연엽산제는 천연제제를 가공해 만든 제품이다. 단, 천연엽산제는 합성엽산제에 비해 가격이 10배 가까이 비싸다. 그렇다면 천연엽산제는 비싼 만큼 좋을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 합성비타민은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나 물질을 인위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반면 천연비타민은 해당 원료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독성을 그대로 섭취할 수 밖에 없다. 그로 인해 알레르기와 설사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제일병원 한국마더리스크전문상담센터의 한정렬 센터장(주산기과)은 “임신 초기에는 혈중 엽산 적정량 유지가 선천성 기형아 예방에 매우 중요한데, 천연엽산의 흡수율은 합성엽산에 비해 6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미국 FDA를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엽산의 충분한 섭취, 특히 체내 흡수율이 높은 합성 엽산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신부의 엽산 결핍은 선천성 기형아, 특히 무뇌아, 척추이분증과 같은 신경관 결손증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그 중요성이 무척 크다. 한 교수는 “어느 의학적 논문에서도 천연엽산이 합성엽산에 비해 효과가 우수하다는 근거는 없다”면서 “최근 엽산 부작용 일부 논문과 관련해서도 증거가 불충분한 논문이 잘못 인용된 경우다. 이런 이유로 엽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조금이라도 왜곡된다면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간과돼선 안 된다. 임신부는 반드시 엽산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산부는 비타민, 미네랄과 철분 섭취 또한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D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은 반드시 임산부 1일 섭취량 이상을 섭취하자. 특히 임신 중기인 약 12주부터 필요한 철분은 결핍 시 빈혈이 올 수 있고 조산과 유산의 위험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복용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다. 그러나 철분은 복용 시 소화장애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 대부분의 임산부가 복용하기 어려워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요즘은 철분이 없는 임신전기용 임산부 종합영양제와 미국과 일본에서 특허 받아 변비와 소화장애 없는 선액티브 철이 함유된 임신중기용 임산부 종합영양제가 국내 유명한 산부인과를 통해 따로 출시되고 있으니 철분 복용이 어렵거나 여러 영양제를 한 번에 챙겨먹기 힘든 임산부라면 이용해 보자.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안은선 기자(eun3n@ibabynews.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