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복통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2/07/01/
  • 조회수 : 38

첨부파일 :


복통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경고음


복통이란 쉽게 말해서 배가 아프다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나 장에 문제가 생겨서 배가 아픈 것이고 대개 심각한 문제없이 좋아집니다.
아이들은 공부가 하기 싫어도 배가 아프다고 할 정도로 심리적인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러나 간혹 심각한 문제로 배가 아픈 경우도 있으므로 일단 배가 많이 아프거나 장기간 아픈 아이들은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원인


몸 어딘가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요


장염에 걸리면 토하거나 설사를 하면서 배가 아프고, 맹장에 걸리면 열이 나면서 복통이 점점 더 심해져 다리를 굽히고 배를 만지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장중첩에 걸리면 토마토 케첩 같은 변을 보면서 수십 분 정도의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배가 심하게 아프게 됩니다. 요로감염 또는 감기처럼 배와는 별 상관없어 보이는 병에 걸려도 아플 수 있습니다.
학원에 갈 시간만 되면 배가 아픈 아이도 있는데 꾀병과는 달리 배가 진짜로 아플 수 있으므로, 이때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면 좋아집니다.


병원진료


심하거나 반복되면 의사를 찾으세요


복통은 질병이 아닌 증상입니다. 배 아픈 것을 좋아지게 만든다고 복통을 일으킨 병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배가 심하게 아프거나 배 아픈 증상이 반복될 때는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원인을 밝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심한 복통이 3시간 이상 지속 될 때
· 배 아픈 것이 점점 더 심해질 때
· 배에 손도 대지 못하게 아파할 때
· 똥물이라고 말하는 초록빛을 띈 노란 물을 토할 때
· 토마토 케첩 같은 변을 보거나 피와 콧물같은 것이 섞인 변을 볼 때
· 배가 아프면서 지쳐 보이거나 배가 아프다면서 전혀 먹지 못할 때
· 배가 아프면서 소변을 잘 보지 못하거나 최근에 배를 부딪친 적이 있을 때
· 배가 아픈데 최근에 뭔가를 잘못 먹은 것이 있을 때
· 전에 배 수술을 한 적이 있는데 배가 심하게 아프면서 배를 만지지 못할 때


심하지 않더라도 이유를 알 수 없는 복통이 계속되거나 다른 이상이 없더라도 3개월에 3회 이상 배가 많이 아팠다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의사항


약을 함부로 먹이지 마세요


배가 아픈 아이들에게는 함부로 약을 먹여서는 안 됩니다. 배 아픈 증상을 없애버리면 병이 심해질 때까지 진단을 할 수 없어 오히려 병을 키울 위험이 있습니다. 당장 병원에 갈 형편이 안 될 때 다른 이상이 없고 심하지 않다면 차라리 그냥 기다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배가 너무 심하게 아파서 약을 꼭 먹여야만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때는 응급실을 가야 합니다. 배가 아픈 것은 그 자체가 병이 아니고 아이의 몸에 생긴 이상을 경고해주는 파수꾼이란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네이버 지식백과]복통 -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경고음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하정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