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성장통을 앓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10/19/
  • 조회수 : 36

첨부파일 :


성장통을 앓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휘찬이는 여섯 살인데 밤마다 다리가 아프다며 주물러달라고 합니다. 성장통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왜 그러는지, 병원에 가봐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성장통이란 뼈는 쑥쑥 자라는 데 비해 무릎 근처의 뼈에 부착된 힘줄이나 근육이 뼈의 성장 속도를 못 따라가기 때문에 생기는 통증을 말한다. 한창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 남자 아이들이 많이 겪는다.


성장이 빠른 아이의 경우 5세부터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은 밤만 되면 무릎, 허벅지, 엉덩이, 장딴지 등이 저리고 아픈 것. 너무 아파 우는 아이도 있다. 그러나 아침이 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말끔하게 낫는 것이 성장통의 특징. 한동안 통증이 사라졌다가 재발하기도 한다. 성장통은 특별한 치료법이 없고 며칠간 휴식을 취하면 낫는다.


하지만 휴식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가라앉지 않으면 단순한 성장통이 아닐 수 있으므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엉덩이 관절병(주로 고관절의 무혈성골괴사)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 어린아이의 경우 엉덩이 관절 부분에 병이 생기면 엉덩이가 아픈 것이 아니라 무릎이 아프다. 따라서 무릎이 아프다고 하고 걸음을 이상하게 걸으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엉덩이 관절을 점검해봐야 한다.


성장통 가라앉히는 홈 케어법


1. 마사지나 찜질을 해준다. 아이의 팔다리를 주물러주거나 물찜질을 해주면 긴장된 근육이 풀어져 통증이 가라앉는다.
2.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준다. 따뜻한 물에 목욕을 시켜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통증이 가라앉는다.
3. 진통제를 먹인다. 심하게 아파하면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를 먹인다.
4. 칼슘 음식을 많이 먹인다. 평소 우유, 콩류, 곰국, 멸치 등 단백질과 칼슘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을 먹인다.
5. 심한 놀이는 피한다. 심하게 놀거나 관절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tip 성장통 체크 리스트


1. 저녁 때부터 아침까지 팔다리가 아프다고 한다.
2. 양쪽 무릎처럼 같은 부위가 모두 아프다고 한다.
3. 낮에는 건강하고 식욕도 있다.
4. 아픈 부위를 만져주면 편안해하며 잠이 든다.
5. 열이 나기 시작하면서 팔다리가 아프다고 한다.
6. 아픈 부위를 눌렀을 때 몹시 아프다고 한다.
7. 발진이 나고 관절이 아프다고 한다.
8. 외상 후 아프다고 한다.
9. 관절을 제대로 못 움직이거나 다리를 전다.
10. 관절이 부었거나 피부색이 변해 있다.


<결과 보기>
• 1~4번까지의 항목에 해당되면 성장통이다.
• 5~10번 항목에 해당된다면 유행성 감기, 관절염, 골수염, 어린이 류머티즘, 타박 염좌 등의 질병이 의심되므로 병원에 간다.


[네이버 지식백과] 성장통을 앓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6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59가지, 2010. 08. 20., 중앙M&B 편집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