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발달정보

홈 > 정보자료실 > 양육상식 > 발달정보

신체발달을 자극하는 돌전 아이 몸놀이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6/06/20/
  • 조회수 : 1353

첨부파일 : 아기.png (703 kb)


「 신체 발달을 자극하는 돌전 아기 몸놀이




아기는 움직임을 통해서 세상을 배운다. 태어난 초기에 받는 운동 자극은 아기의 신체 발달과 정신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몸놀이는 엄마가 아기에게 여러 가지 자극을 줘서 아기가 몸으로 자극을 느끼고 스스로 몸을 움직여보고 시험해 보면서 세상을 알아 나가게 하는 방법이다. 아기의 발달을 도와주고 정서적인 교감을 할 수 있는 돌전 아기 몸놀이를 배워보자.


- 참고서적 : 태어나는 12개월까지 하는 아기 몸놀이 120가지(리젠폴린스키, 이지앤)
- 기획/진행 : 김상미 기자


Step 1) 0~3 month 몸놀이

생후 3개월까지의 몸놀이는 손가락 쥐게 하기, 발에 힘주기 등과 같이 아이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기본 동작을 발달시키는 몸놀이에 중점을 둔다. 또한, 갓난아기를 안아 줄 EO는 아기가 엄마의 피부와 많이 접촉하게 해주는 것이 정서적인 안정에 좋다.


1) 어깨에 걸쳐 안기

아기를 한쪽 어깨에 걸친 다음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아기의 허리를 가볍게 받쳐 안아준다. 한 자리에 가만히 있지 말고 방 안을 이리저리 돌아다니거나 몸을 앞뒤좌우로 흔들면서 움직여본다. 그러면 아이는 스스로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여 엄마에게 맞춘다.

[Tip] 보통 아기를 트림시킬 때 하게 되는 자세이다. 아기가 목을 가눌 수 있다면 트림을 시킬 때보다 약간 높이 안고, 아기 팔을 엄마 어깨 너머로 걸치게 해 아기가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 준다.


2) 엎드린 자세로 이야기하기

엄마와 아기가 같이 엎드려 마주 본다. 아기가 처음에는 고개를 드는 것을 힘들어 할 수도 있으니,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아이의 시선을 끌면서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도 좋다. 그러다 보면 차츰 아기는 엄마를 쳐다보기 위해 고개를 든다. 아기는 시간이 갈수록 엎드려서 고개 들고 있기가 쉬워지며 누워 지내면서 볼 수 없었던 방 전체를 둘러 볼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Tip] 아기가 엎드려 있을 때 엄마가 손바닥 전체를 이용해 아기의 목덜미부터 등 아래까지 가볍게 쓰다듬어 주면 고개를 돌리고 애쓰는 아기가 덜 힘들어 한다. 아기가 더 이상 엎드려 있고 싶어 하지 않으면 아기를 똑바로 눕힌다.


3) 손가락 내밀어 쥐게 하기

엄마의 엄지나 검지를 아기 손바닥에 갖다 댄다. 그러면 아기는 얼른 손을 꼭 쥔다. 아기가 엄마 손가락을 꼭 쥐었을 때 엄마가 손가락을 꼼지락 거리면 아기는 손을 꼭 쥔 채 펴지 않고 그 상태로 자기 팔이나 몸을 더 움직인다.

[Tip] 아기가 쥐었던 손가락을 펴도록 유도하는 놀이도 중요한데 새끼손가락 옆을 쓰다듬어주면 쥐고 있던 손가락을 펴게 된다.


4) 아기를 바닥에 눕히고 양발에 저항력 가하기

아기를 엎드려 눕힌 다음, 엄마의 오른손으로 아기의 오른발을 잡고 엄마의 왼손을 아기의 왼쪽 발바닥에 대고 힘을 가한다. 그 다음 손을 바꿔서 반대 발에 힘을 가한다. 엄마가 힘을 가하면 갓난아기는 다리를 구부린다. 그리고 구부린 다리를 펴면서 엄마의 손이 가하는 저항력을 이용해 몸을 앞으로 밀려고 한다.

[Tip] 아기의 의지력을 강하게 하고, 기어가는 동작을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놀이이다. 이 놀이를 하는데 아기가 다리를 너무 쭉펴서 구부린 상태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리다면, 아직 이 놀이가 맞지 않다는 신호다.


5) 아기 몸 똑바로 들고 좌우로 기울이기

아기의 겨드랑이에 양손을 넣어 편안하게 감싸 안은 후 아기를 똑바로 세워 든다. 그런 다음 아기의 머리를 한쪽으로 약간 기울였다가 다시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온 후 조심스럽게 기울였다 세우기를 반복한다. 또, 아기의 머리가 앞쪽으로 기울어지도록 하는 놀이도 해 본다.

[Tip] 이 놀이는 아이가 반드시 머리를 가눌 수 있을 때 해야 한다. 아기가 상체로 균형을 잡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기가 불안해 하거나 겁을 내면 놀이를 중단하고 다음 기회에 다시 시도해 본다.



 


- 자료 제공 : 베이비 & 맘 | http://www.babynmom.com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