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육아소식지

홈 > 정보자료실 > 육아소식지

지능, 양육환경으로 달라질수 있어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4/03/
  • 조회수 : 218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 지능검사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부모들이 늘어난다. 지능검사는 심리검사 중 매우 중요한 검사다. 실제 병원에서 받게 되면 꽤 긴 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이때 아이가 검사에 임하는 태도도 중요하게 본다. 아이가 처음엔 잘하다가 나중에는 흐지부지되는지, 처음에는 긴장했는데 나중에는 좀 편안해지는지 이런 면도 아이를 파악하는 데 중요하다. 지능이나 학습에 문제가 있어서 병원에 온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지능검사는 꼭 한다. 지능검사는 여러 가지 발달, 학습의 수준, 생활의 모습 등 아이의 상태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아이가 재능을 발휘하는 데 보완되어야 할 점이나 장점을 비교적 정확히 알 수 있다. 그래서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 전 혹은 학습을 막 시작할 때 별문제가 없어도 지능검사를 한 번 정도 받아볼 것을 권한다. 아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 지도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고등학교 1학년 아이였다. 지능검사를 했는데 높게 나왔다. 그런데 부모나 아이나 그 결과를 믿지 않았다. 지금 공부를 못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아이는 수리 쪽 지능이 매우 높았는데, 실제 학교에서는 수학을 못한다고 했다. 지능검사 결과 아이는 지루한 것을 못 참아내고, 반복하는 것을 싫어했다. 수학적 개념이 떨어지지 않아도 문제를 풀고 그 문제의 패턴을 이해해서 오류를 수정하고 풀어내는 것을 하지 못하면, 수학적인 기능이 좋아도 수학 성적이 떨어진다. 미리 아이의 그런 특성들을 파악하여 꾸준히 보완해주었다면, 최소한 아이가 가진 기능대로 실력을 발휘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능지수는 좋아질 수 있을까? 지능 안에는 타고난 본성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양육도 들어간다. 머리가 굉장히 좋은 아이였는데, 양육 환경이 늘 고성이 오가고 교육적 자극이 전혀 없는 곳이라면 당연히 지능이 떨어진다. 그런데 부모가 적절하게 자극을 주고 가르쳐주고 부족한 것이 있으면 메워주는 등 노력한다면 더 높은 지능을 발현하면서 살 수도 있는 것이다.
지능검사를 할 때 전문가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아이가 평균 나이에 비해서 떨어지는 부분이다. 그것을 보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지능에 비해서 지금 표현되고 있는 인지 기능 발휘의 편차가 심해도 문제가 있다고 본다. 아이가 지금 자기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면 반드시 그 이유를 찾아줘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는 수재인데, 인지적 동기가 너무 없고, 뭐든 열심히 안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런 부분을 보완해주지 않으면 이것은 공부뿐 아니라 아이가 생활하는 데도 많은 문제를 낳는다. 어떤 검사든 그 검사가 가지고 있는 마지막 중요한 의미는 아이가 생활 속에서 기능 발휘를 잘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능이 아니라 ‘기능’이다. 그 아이에게 맞게, 그 아이가 속한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잘 발휘하는 것이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이다.
 
지능이 높을수록 행복한 것은 아니다. 또한 지능은 사람의 됨됨이와 다른 것이다. 공부를 하는 데,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능은 평균이면 된다. 지나치게 낮으면 어려움이 있을 뿐이다. 지능은 단지 방해 요소 없이 자신이 가진 잠재지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양육 이외에 지능지수가 달라지는 이유는 또 있다.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이가 찾아오면 병원에서는 지능검사와 학업성취도검사만 하는 것이 아니다. 이외에도 정서검사, 기질검사, 인성검사, 주의력 검사, 전두엽 관리 기능 검사, 기억 검사, 발달력 평가, 부모의 인성검사 등을 한다. 그리하여 아이 두뇌의 인지 기능, 전두엽 관리 기능, 주의력, 지각 및 사고, 정서 및 성격 등을 평가한다. 또한 치료를 하면 좋아질 수 있는 부분들이다. 두뇌의 일정 기능들이 치료를 해서 좋아진다면 두뇌의 인지 기능에 대한 결과도 당연히 달라진다. 특히 전두엽 관리 기능, 주의력, 불안이나 우울증 등의 정서 등에 문제가 있을 때 치료로 그 기능이 좋아지거나 문제가 줄어들면 지능지수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반대로 그 문제가 심해지거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지능지수에 굉장히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심리검사에서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전두엽의 발달은 23세까지 계속되기 때문에 지능지수는 그에 따라 좋아질 수 있다.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출처: 동아닷컴: 오은영의 부모마음 아이마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