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영양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영양정보

통곡물 빵과 밀가루 빵 먹은 사람 비교했더니...내장 지방 없애는 데 좋은 식품은?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5/06/02/
  • 조회수 : 20

첨부파일 :


내장 지방은 장기 사이에 축적된 지방을 말한다. 피부 아래층에 위치한 피하 지방보다 빼기 힘들뿐만 아니라 당뇨병, 고혈압 등의 질병 위험을 높인다. 이런 내장 지방을 비롯해 지방을 없애는 데 좋은 식품들이 있다.


특별히 열을 더 많이 내는 것들이다. 칼로리를 태우고, 신진대사를 더욱 활발하게 해주는 영양소와 화합물을 들어있는 식품들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Health)’ 등의 자료를 토대로 특별히 지방을 많이 태워 없애는 식품을 정리했다.


통곡물=현미와 귀리 등 통곡물을 섭취하면 내장 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이런 통곡물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정제된 곡물보다 두 배나 많은 칼로리를 태운다. 통곡물 속 식이 섬유가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통곡물 빵을 섭취한 사람은 밀가루 빵을 섭취한 사람보다 내장 지방이 줄어들었다. 통곡물을 하루 3회 이상 섭취한 사람은 정제된 곡물을 섭취한 사람보다 내장 지방이 평균 10% 적다는 미국 터프츠대 연구 결과도 있다.


살코기=단백질은 소화될 때 높은 발열 효과가 있다. 소화가 되는 동안 음식에 있는 칼로리의 약 30%를 태운다. 특히 300칼로리의 닭 가슴살은 소화시키는데 90칼로리가 소모된다.


저지방 유제품=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근육의 양을 보존하고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녹차=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하루에 녹차를 4잔 마시면 2.7㎏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를 마시고 나면 일시적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드는 화합물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가 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녹차 잎의 추출물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차게 한 차를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자주 마시면 된다.


렌즈콩=한 컵에 하루에 필요한 철분의 35%가 있다. 사람들 중 20%는 철분이 부족하다.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인체가 효율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어 신진대사가 느려진다고 한다.


고추=매운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은 몸을 덥게 만들고 칼로리를 태운다. 날로 먹거나 요리한 것, 말린 것, 가루 등을 먹으면 된다. 스프나 달걀, 고기 요리 등에 붉은 고추나 매운 양념을 넣어서 먹도록 한다.


커피=하루에 한 잔씩 커피를 마시면 내장 지방 제거 효과가 있다. 영양학 저널에 게재된 일본 연구에 의하면 12주간 커피를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내장 지방 면적, 체중, 허리둘레가 감소했다.


이는 커피 속 항산화 성분인 클로로겐산이 내장 지방 제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위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클로로겐산이 고농도(369㎎)로 함유된 커피를 마셨다. 단, 커피는 카페인이 함유돼 하루 권장량인 4잔(400㎎)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아보카도는 내장 지방 분해를 돕는 과일이다.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팀이 비만 성인 155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만 아보카도 한 개를 포함한 식단을 섭취하게 했다. 두 그룹의 섭취 칼로리는 동일했다.


12주 뒤 아보카도를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복부 내장 비만이 감소했다.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돼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 내장 지방 연소 속도를 가속화시킨다. 풍부한 식이 섬유가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 섭취 제한을 돕는다.


짙은 색 채소=내장 지방을 줄이기 위해 짙은 녹색, 주황색, 노란색 채소를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이 5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짙은 색 채소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내장지방이 17% 더 적었다.


해당 채소가 인슐린 기능을 개선했기 때문이다. 인슐린이 기능을 제대로 못하면 혈당이 내장 지방으로 전환되는 양이 많아진다. 짙은 녹색 채소는 브로콜리, 케일이 대표적이고 주황색 채소는 당근, 노란색 채소는 호박이 있다.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은 늘리고=내장 지방 제거를 위해서 설탕, 액상과당 등 정제 탄수화물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정제 탄수화물은 중성 지방 수치를 높여 내장지방을 만든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되 단백질 섭취는 늘리는 게 좋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어들면 단백질을 당으로 바꿔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체중 1kg 당 1.2~1.5g의 단백질을 먹으면 된다. 콩류, 두부, 닭 가슴살, 생선, 달걀 등의 고단백 식품이 좋다.


 


출처:코메디닷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