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유아기에 시작되기 쉬운 아토피... 환절기 더 심각, 일상에서 관리 어떻게?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04/18/
  • 조회수 : 29

첨부파일 :


[건강정보] 알레르기 반응 없는 식단 위주로 섭취하고 보습 철저하게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심해 건강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각종 피부 질환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아토피나 습진 등의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토피는 보통 유아기에 발병해 나이가 들면서 없어지기도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 패턴, 스트레스, 환경 등으로 인해 성인기까지 이어지거나 새롭게 발병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도움말=장혁 생기한의원 광주점 대표원장. 
발병 초기에는 붉어진 피부가 목, 이마, 손, 눈 주위 등에 나타난다.


이와 함께 건조함이 동반되고 이후에는 병변에 진물이 흐르는 경우도 있다.


이때 가려움을 참지 못해 환부를 긁게 되면, 상처가 난 환부로 세균, 진균 등이 침투하여 2차 감염과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우울감, 무력감 등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으면서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극심한 가려움은 수면 시간에도 영향을 끼쳐 낮에 집중력을 떨어트릴 수 있다.

장혁 생기한의원 광주점 대표원장은 “아토피는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한다.


많은 이들이 아토피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억제제나 항생제, 소염제 등 독성이 강한 약제를 복용하는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염증 제어일 뿐 추후 다시 증상이 발현될 확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의학에서는 원인을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닌 우리 신체 내부에서 발현된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서 오는 문제로 보고 있다.


이에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하여 질환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혁 원장은 “먼저 환자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한 한약을 처방하여 피부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 열기, 염증 등을 배출하고, 침 치료를 통해 환부의 피부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킨다. 또한 약침 치료를 통해 피부 조직을 재생하도록 돕는다”고 전했다.

이어 “아토피의 주된 경로는 불규칙한 생활패턴과 식습관으로 우리 신체의 장기와 면역체계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르지 못한 식습관은 체내에 독소를 축적시키기 때문에, 평소 기름진 밀가루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 등이 아닌 본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식단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아울러 "아토피는 평상시 꾸준한 보습으로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보습제는 하루 최소 2회 이상, 목욕 후에는 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 낮 기온이 올라가면서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는데, 외부 활동 시 자외선 차단제 등을 통해 피부를 보호해 주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출처 : 베이비뉴스(https://www.ibabynews.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