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이 닦기 훈련, 제대로 시키셨나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12/14/
  • 조회수 : 46

첨부파일 :


이 닦기 훈련, 제대로 시키셨나요?


일곱 살이면 이 닦기를 충분히 혼자 할 수 있는 나이다. 아이가 하는 게 영 마음에 들지 않아 부모가 해주었다면 이젠 혼자서 잘할 수 있도록 요령을 알려준다.


왜 이를 잘 닦아야 하는지 이야기해준다
아이에게 이를 닦아야 하는 이유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이가 썩으니까”, “입속에 벌레가 못 살게 하려고” 식의 간단한 설명보다는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적절한 비유를 곁들여 이야기한다. “우리 입안에는 좋은 세균도 살고 있고, 나쁜 세균도 살고 있어. 나쁜 세균 중 하나가 충치 대마왕 뮤탄스야. 우리가 밥을 먹고 똥이나 오줌을 싸는 것처럼 뮤탄스도 우리 입안에서 밥도 먹고 똥과 오줌도 싸. 뮤탄스의 똥과 오줌 때문에 이를 안 닦으면 입에서 냄새가 나고 이도 썩는 거야.” 이렇게 이야기해주면 아이는 뮤탄스의 똥과 오줌을 없애기 위해 신나게 이를 닦게 된다.


아이에게 맞는 칫솔을 선택한다
아이 칫솔을 선택할 때 아이가 좋아하는 색깔이나 캐릭터가 들어간 것을 고르는 경우가 많다. 칫솔은 아이의 치아 건강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만큼 기능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먼저 칫솔 솔의 길이는 어금니 2.5개를 닦을 수 있는 것이 적당하다. 칫솔모는 너무 부드러운 것보다는 약간 힘이 있는 것을 고른다.


3 · 3 · 3 규칙을 알려준다
첫 번째 3은 하루에 밥을 세 번 먹으니 세 번은 이를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3은 밥 먹은 후 3분 안에 닦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 3은 3분 동안 닦는 것을 의미한다. 엄마 아빠도 함께 3 · 3 · 3 규칙을 지키며 이를 닦도록 하자.


양치질 방법을 알려준다
칫솔에 치약을 바른 다음 물을 묻히지 않고 바로 양치질하는 것이 좋다. 어금니를 닦을 때는 직선으로 왔다 갔다 하지 말고 동그랗게 돌려가면서 이 하나에 열 번씩 닦아준다.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닦는다. 이가 빠진 부위는 잇몸도 잘 닦아준다. 혓바닥과 입천장까지 모두 깨끗하게 닦도록 한다. 이렇게 꼼꼼하게 닦는 데 3분 정도 걸린다. 양치질을 마친 다음에는 칫솔을 깨끗이 씻고 칫솔모가 다른 칫솔에 닿지 않게 둔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 닦기 훈련, 제대로 시키셨나요? (7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60가지, 2010. 08. 20., 중앙M&B 편집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