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발달정보

홈 > 정보자료실 > 양육상식 > 발달정보

볼 때보다 실행 때 뇌 더 발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6/07/20/
  • 조회수 : 492

첨부파일 :


'경험은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말이 실험을 통해 맞는 것으로 증명됐다. 미국 워싱턴대 심리학과 제시카 솜머빌 박사팀은 10개월 된 아기에게 도구를 사용해서 장난감을 옮기게 했더니 비슷한 행동을 눈으로 본 아기들보다 직접 해 본 아이들이 더 빠르게 방법을 이해하고 수행했다고 미국의 심리학 전문 학술지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최신호에 발표했다.


 


미국 온라인 과학뉴스 사이언스데일리 등의 10일 보도에 따르면, 연구팀은 10개월 된 남자아기 26명과 여자아기 25명 등 51명을 '훈련그룹', '관찰그룹', '비교그룹' 등 3그룹으로 분류했다.


 


훈련그룹의 아기들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놓인 노란 오리나 보라색 하마같은 장난감을 막대기를 이용해 자신이 있는 테이블 쪽으로 끌고 오는 훈련을 받았다. 관찰그룹의 아기들은 막대기를 이용해 장난감을 끌고 오는 방법을 직접 배우는 대신, 훈련그룹 아기들의 동작을 흉내내는 어른들의 모습을 지켜보게 했다. 비교그룹의 아기들은 훈련이나 관찰 모두 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3그룹의 아기들이 도구를 사용해 장난감을 끌고 오는 실력을 비교했더니, 훈련이나 관찰을 통해 막대기로 장난감을 끌고 오는 방법을 경험한 아기들이 비교그룹 아기들보다 장난감을 빨리 끌고 왔다.


 


그 뒤 연구팀은 3그룹의 아기들에게 비슷한 도구와 장난감을 주고 이전에 도구로 장난감을 다룬 경험을 토대로 이번에도 도구를 이용해 장난감을 옮길 수 있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관찰그룹과 비교그룹의 아기들보다 훈련그룹의 아기들이 두 번째 실험도 잘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솜머빌 박사는 "이번 연구는 아기들이 훈련과 관찰을 통해 도구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특히 눈으로 보는 것보다 손으로 직접 해보는 경험이 어린이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 자료 : 코메디닷컴(www.kormedi.com)


- 작성 : 소수정 기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