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발달정보

홈 > 정보자료실 > 양육상식 > 발달정보

모방 능력이 없으면 언어 발달의 적신호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6/06/24/
  • 조회수 : 801

첨부파일 : 아기.png (234 kb)


세상에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기적같은 감동을 부모들은 종종 잊고 지내곤 한다. 건강하게만 태어나기를 바랬던 마음은 좀 더 나은 아이로 크길 바라는 마음으로 변한다. 그리고 그 마음은 이내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고 실망하고 자책하고 괴로워한다. 이런 마음이 아이에게 모두 전달되는 것을 부모들은 잊어버리는 것 같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 아이의 문제를 들여다보면 부모의 문제가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종종 부모들이 나와 상담할 때 "아이와 있을 때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라고 물으면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그냥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행복하고, 눈을 맞추고 손을 잡고 아이와 서로 마주보며 방긋 웃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라고 한다.

그래도 내 아이가 말이 늦는 것은 부모에게 불안을 안겨준다. 그렇기 때문에 말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본기를 잘 익혀둔다면 말은 자연스럽게 발달할 것이다. 이런 기본기는 말 늦는 부모 뿐만 아니라 지금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도 알아두면 걱정없이 아이의 언어를 발달시키는 자극이 될 것이다.


1. 아이가 주도하게 하세요

이것은 아이의 발달 수준이 돌 이전이든 돌 이후이든 상관없다. 아이가 의도적으로 의사소통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할 때 아이를 따라해 주는 것으로도 효과가 크다. 거울 효과로 자신이 한 것에 대해 다시 똑같이 만들어내는 능력을 만들어준다. 이것은 옹알이를 증진시키는 효과도 주고 발음 발달을 촉진시키는 효과, 말의 길이 확장에도 효과도 준다. 이런 식으로 부모는 아이의 관심을 끌 수 있고, 아이는 모방 개념을 배울 수 있다.


2. 행동과 말을 모방하세요

아이가 7개월이 지났다면 부모님은 아이의 행동, 소리, 신호, 말 등을 모방해준다. 아이의 행동과 소리, 신호, 말을 모방하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아이는 부모에게 사랑받기 위해 더 많은 표현을 하게 된다. 부모가 모방할수록 아이는 행동이나 말을 똑같이 따라할 수도 있고 보다 완전한 형태로 반응하게 된다. 또한 잘못된 발음, 부정확한 문법 등을 고쳐줄 수도 있다. 단, 아이에게 틀렸다고 말하지 말고 정확한 발음이나 문법을 듣도록만 해준다.


3. 사물의 이름을 꼭 붙여 말해주세요

이름은 언어 발달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아이가 흥미를 가지는 물건이나 행동에 이름을 붙여준다. 아이의 똑같은 행동이나 물건에 관심을 보일때 이름을 꾸준히 붙여주면 아이는 새로운 단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기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방법은 아이의 단어 발달을 증진시키고, 그 이름들은 나중에 문장을 만드는 소스가 되고, 이야기 발달에서도 보다 많은 이야기가 가능한 아이로 자라게 한다.


4. 제스처를 섞어 천천히 또박또박 말해주세요

제스처는 언어 전달에서 있어 이해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그냥 말만 하는 것보다는 제스처를 취했을 때 사람들은 좀 더 집중하고 관심을 가진다. 아이도 마찬가지다. 엄마가 제스처를 섞어서 천천히 이야기를 해주면 아이는 엄마에게 집중하고 엄마의 말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반응하게 된다. 이렇게들은 엄마의 말은 발음에도 자극을 주고 문장을 만드는 패턴도 알게 해준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꼭 아이의 수준에 맞는 단어 수준과 말의 길이를 사용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하는 것을 따라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아이가 먼저 움직일 때까지 기다리기만 한다거나 아이의 반응을 주시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부모가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따라할 필요는 없다. 엄마가 그렇게 해주고 싶을 때 기분 좋게 그렇게 따라하고 반응해주면 되는 것이다. 발달에 대해서 너무 예민하고 불안한 부모는 아이에게 불안한 정서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 칼럼 : 언어치료사, '내 아이와 사랑에 빠지는 달콤한 방법 10가지'의 저자 박성연
- 출처 : 베이비뉴스 | http://www.ibabynews.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