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영양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영양정보

단 음식이 최고? 설탕 없이도 기분 바꿔주는 음식들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2/02/14/
  • 조회수 : 26

첨부파일 :


기분이 우울해질 때 많은 이들이 단 음식을 찾는다. 그러나 아이스크림처럼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잠깐의 위안만 줄 수 있을 뿐이다. 실제로는 혈당의 급상승을 불러와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초조한 기분이 들고, 되레 무력감과 피로감이 더해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기분을 차분하게 만들고 기운을 더 내게 하는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국 건강전문매체 웹엠디는 최근 우리의 기분을 근본적으로 개선시키는 음식들을 소개했다.


딸기류


딸기류는 산화방지제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 성분들은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우울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견과류, 콩, 호두, 또는 녹색 채소에서도 산화 방지제를 얻을 수 있다.


시금치


시금치를 비롯한 케일, 콜라드, 또는 근대와 같은 거의 모든 잎이 무성한 녹색 채소 역시 우리의 기분을 차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이들 채소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분노와 같은 감정으로 쌓이는 흥분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오트밀


오트밀은 복합 탄수화물로, 체내에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우리의 안정시킬 수 있는 에너지의 꾸준한 흐름을 제공한다. 또한 기분을 끌어올릴 수 있는 세로토닌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다크 초콜릿


코코아의 플라보노이드는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뇌와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킨다. 뿐만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덜 불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적어도 70%의 코코아가 포함돼 있는 다크초콜릿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초콜릿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너무 많이 먹으면 불안감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며, 지방과 칼로리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아연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돕는 미네랄이다. 일부 식단에는 아연이 충분히 포함돼 있지 않을 수 있다. 아연이 가장 많이 포함된 식품 중 하나는 겨울이 제 철인 굴이다. 굴이 식성에 맞지 않는다면 캐슈넛, 간, 쇠고기, 가금류 또는 계란에서도 아연을 얻을 수 있다.


오렌지


오렌지 섭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많은 이들이 비타민 C를 떠올린다. 우리는 흔히 비타민 C가 피부와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고 있다. 뿐만아니라 비타민 C가 풍부한 식단은 우리의 감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


정어리


정어리에 대한 호불호는 갈리지만, 이 생선은 우울증과 불안감을 도울 수 있는 많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정어리가 너무 비린내 난다면 연어와 같은 대안을 선택할 수도 있다.


커피


커피는 축복이 될 수도 있고 저주일 수도 있다. 문제는 카페인이다. 하루 두 잔의 블랙 커피는 우리의 기분과 에너지를 증진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4잔까지는 괜찮은 것으로 보이지만, 지나친 양을 많이 마시면 우리는 오히려 초조하고 불안해질 수 있다. 특히 어떤 사람들은 카페인에 더 민감하다.


차(tea)


어떤 사람들에게는, 차 한 잔을 마시는 의식이 매우 중요하다. 그들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큰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특히 라벤더와 카모마일과 같은 특정한 허브는 차 잎에 들어있는 산화 방지제와 향 등으로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다만 많은 종류의 차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으므로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사우어크라우트


양배추에는 엽산, 비타민 C, 그리고 불안감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B가 들어 있다. 양배추를 발효시켜 만든 음식인 사우어크우트에는 건강에 좋은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유산균들은 내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감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만드는 데도 한 몫을 한다.



소 간이 최고이지만, 닭의 간도 효과가 있다. 둘 다 비타민 B와 엽산이 풍부하다. 간이 섭취에 부담스럽다면 계란, 생선, 닭고기에서 비타민을 섭취하면 된다. 아보카도와 아몬드로부터도 비타민 B를 얻을 수 있다.


코메디 닷컴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