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황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2/03/03/
  • 조회수 : 35

첨부파일 :


황달


아기에게서는 흔한 증상 중 하나


아기를 출산한 후에 많은 엄마들은 아기의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동자도 노랗게 되고 심지어는 온몸이 다 노란 경우를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황달은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4034438e.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0pixel, 세로 206pixel


황달 증상


원인


모유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도 있어요


1) 빌리루빈 색소
황달은 아가의 몸에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많아져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아가에게 황달을 일으키는 빌리루빈은 피의 한 성분인 적혈구가 깨어졌을 때 나오게 되는데 이것은 원래 적혈구의 정상적인 운명이기도 한데 이 빌리루빈이라는 색소는 간에서 걸러져 대변으로 나가게 됩니다.


2) 모유 수유양 부족
모유수유아 1주 이내 황달은 대개 모유수유양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모유수유 횟수를 늘이거나 더 열심히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몸무게가 잘 늘지 않는다면 모유양이 적은 것일 수 있으므로 모유를 늘이는 문제를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모유
모유수유아에게 생후 1주일 이후에 황달이 생긴 경우는 모유 그 자체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는 경우는 그냥 두면 대개 저절로 좋아집니다. 하지만 모유황달이 심한 경우나 그 원인을 잘 모를 경우는 모유를 중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유황달로 모유 중단 시는 1~2일만 중단합니다. 그리고 모유를 중단하는 동안 젖을 열심히 짜고 컵으로 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진료


흔하다고 해도 의사 진료는 필수입니다


황달이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흔히 아기들은 원래 다 황달이 오는 것이라 마음 편하게 생각하는 엄마도 있지만 황달에 걸린 아기들이 항상 별다른 문제가 없이 그냥 두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소아과 의사들이 황달에 대해서 신경을 쓰는 것은 황달이 아주 심한 경우 황달의 원인이 되는 빌리루빈이 아가의 뇌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간염 등의 질병에 의해서 황달이 생길 수 있으므로 황달이 의심되면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황달 - 아기에게서는 흔한 증상 중 하나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하정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