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예방 접종 전, 이것만은 꼭!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5/03/
  • 조회수 : 40

첨부파일 :


예방 접종 전, 이것만은 꼭!


목차

  1.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 날에 한다
  1. 접종 전날 목욕 시킨다
  1. 가능하면 오전 시간에 접종한다
  1. 아이에게 안정감을 준다
  1. 접종 후에는 엎드려 재우지 않는다

1.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 날에 한다


아이의 건강을 위한 예방접종인 만큼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 날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아이의 체온이 37℃ 미만이면 접종해도 되지만 그보다 열이 높으면 의사와 상담한 후 접종을 며칠 미루는 것이 좋다. 접종 후 열이 나거나 경련을 일으키면 이것이 감기 때문인지,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2. 접종 전날 목욕 시킨다


주사를 맞으면 약간 열이 오르거나 접종 부위가 부어오를 수 있기 때문에 접종 당일은 목욕을 시키지 않아야 한다. 접종하기 전날 미리 목욕을 시켜두고 당일은 피한다.



3. 가능하면 오전 시간에 접종한다


오전에 예방접종을 하면 부작용이 생길 경우 오후에 병원에 다시 갈 수 있다. 하지만 오후에 맞혔다가 아이에게 이상 증세가 생기면 응급실로 가야 하거나 다음날 아침까지 기다려야 한다. 예방접종 후 최소 10분에서 최대 10일 사이에는 이상 증세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접종 당일은 물론 접종 후 10일 정도까지는 부작용이나 트러블이 나타나지 않는지 아이의 몸 상태와 컨디션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4. 아이에게 안정감을 준다


아이가 아직 말을 하지 못하더라도 아이를 편안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주사에 대해 미리 이야기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따끔하지만 몇 초만 지나면 괜찮을 거야.” 하고 말하며 아이와 눈을 맞추고 웃어주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이나 장난감, 담요 등을 손에 쥐고 있게 해준다. 아이가 억지로 울음을 참도록 으르거나 겁을 주는 것은 병원에 대한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5. 접종 후에는 엎드려 재우지 않는다


아이가 엎드려 있을 때 갑자기 경련이나 호흡 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사망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므로 특히 예방접종 후에는 엎어 재우지 말고 아이의 상태를 수시로 체크한다.


휴대폰 문자로 정기 예방접종 알림 정보를 받으세요


예방접종을 위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예방접종 사전 예진표’ 작성 시 사전알림 서비스 수신에 동의한 경우 정기 예방접종 사전알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문의-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관리과 043-719-6848~6850)


 


 


 


[네이버 지식백과]예방 접종 전, 이것만은 꼭! (2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 2013. 7. 17., 오정림, 이경선)예방접종 종류(기타)예방접종 종류(필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