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영유아 발진 피부염 어떻게해서 생겨나는가?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09/14/
  • 조회수 : 22

첨부파일 :


영유아 발진 피부염 어떻게해서 생겨나는가?


처음 부모님이 되는 순간 설레이면서도 걱정이 시작됩니다. 최근들어서는 육아휴직이 있어 맞벌이부부도 어렵지 않게 육아에 신경쓸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아직까지 적용되는 곳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성인보다는 피부층 얇고 두껍지 않기 때문에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가 땀을 훌린 경우 깨끗하게 씻지 않으면 피부에 아토피 성 피부염이나 발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습진은 발병률이 높은 피부 질환인만큼 영유아에게 자주 나타는데요. 특히나 무더운 여름날에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씻으면서 구석구석 체크를 해봐야합니다. 


그래서 영유아를 위해 부모님이 지켜주셔야 할 점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땀이 날 경우 젖은 타월로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땀 흡수 기능이 있는 면화나 통기성 속옷을 착용한다. 


성인이 사용하는 제품 보다는 되도록 자극이 없는 제품이나 물만을 사용하여 씻어준다. 


땀샘이 막히지 않도록 너무 진한 로션이나 파우더를 바르지 않는다. 


기저귀 착용으로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 많이 보셨을텐데요. 엉덩이가 빨갛게 되며 심할경우 고름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저자극 기저귀를 사용합니다. 흔히 발진은 소변이나 대변의 자극 물질로 인해 발생하여 아기 피부의 각질층을 파괴하고 부기를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아기의 위장 감염, 소화 장애, 심지어 새로운 음식 섭취 등일 수 있으며, 이는 아기의 피부를 자극하고 발진을 유발합니다.



유아용 제품을 선택할 때 안전, 효과, 무첨가 원칙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예를 들어 비누와 알칼리 로션, 물티슈 또는 향과 같은 추가 첨가제가 포함 된 로션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무첨가, 순하고 안전한 성분이 포함 된 세척 및 유지 관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임상 적 증거가 있으면 더욱 안심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성 피부염 알레르기 질환은 재발할 확률이 높기도 하고 유전, 체력, 환경, 음식 등이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 부모님들께서는 영유아 발진 피부염이 생겨나는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을 해야하고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아기의 피부가 너무 건조 해지지 않도록주의하세요. 목욕 중 수온이 34도를 넘지 않도록주의하세요. 특별한 외출이 없으면 매일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아기의 피부 장벽을 손상시킬 수있는 샤워 젤, 샤워 에센스, 비누 등의 사용을 피하십시오.




2. 모유 수유시 자연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고 인공 첨가물이 많은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기의 장내 세균층에 건강한 면역력을 가지게되어 아기의 아토피 피부염 발병을 늦출 수 있습니다.




3. 깨끗한 가정 환경과 좋은 공기 질을 유지하십시오. 향, 연기, 모기향, 화장품, 매니큐어, 향수 및 기타 화학 물질을 집에서 태우지 마십시오. 이러한 물질은 아기의 면역 체계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염증이 생기기 쉬운 상태를 만듭니다.


예쁘고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오늘도 열심히 신경써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