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영유아 예방접종 시 알아두어야 할 9가지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8/03/17/
  • 조회수 : 336

첨부파일 :


우리 아이들 예방접종 잘 맞춰주고 계시죠? 위험한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미생물 병원성을 제거하거나 약하게 해서 투여하는 것인데요, 우리 아이들 출생 후부터 지속적으로 예방접종이 이뤄집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예방접종은 단순히 '주사를 맞고 오는 것'이 아닙니다. 예방접종 전부터 후까지 부모가 꼭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01
예방접종은 아이의 컨디션이 좋을 때 하세요


아이에게 열이 날 때는 예방접종을 하지 않지요~? 이렇게 아이의 건강 상태에 따라 예방접종이 가능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열이 나지는 않는지, 감기 증상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예방접종 전 전문의가 진찰을 하긴 하지만 집에서부터 미리 아이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예방접종은 며칠 늦더라도 아이의 컨디션이 좋을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예방접종은 오전 중에 하는 것이 좋아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은 예방접종을 오전 중에 하라고 합니다. 왜일까요? 접종 후 열이 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경우 바로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오전에 접종을 해야 하루 동안 아이를 지켜보면서 부작용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목욕은 접종하기 전날에 하세요


예방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부위에 물어 들어가는 것은 물론 아이가 힘들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욕은 전날 미리 시키고 깨끗한 옷을 입혀 병원에 갑니다.



04
접종 부위는 지그시 눌러주세요


주사를 맞은 뒤 세게 문질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잠시 지그시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05
접종 후 15~20분 대기해주세요


전문의들은 예방접종 후 바로 집에 가지 말고 병원 대기실에서 15~20분 정도 아이의 상태를 지켜볼 것을 권장합니다. 예방접종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를 대비하는 것인데요, 바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잠시 동안 아이의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06
접종 부위가 붓는 것은 부작용이 아닙니다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붓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손수건을 차가운 물에 적신 후 물기를 짜 접종 부위에 대주면 부기가 가라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하게 붓거나 아이가 많이 아파하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07
접종 후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열이 나서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이 나면 일단 병원에 문의하시고, 열이 심하게 오르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08
접종 후에는 아이가 쉴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의 몸은 백신에 적응하기 위해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집에서 편안하게 쉬게 한 후에 상태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09
육아수첩은 평생 보관하세요


예방접종 시 육아수첩을 챙겨가 예방접종했다는 기록을 남기지요. 아이가 성장하면서 육아수첩에 대한 중요성을 잊게 되는데요, 이 육아수첩은 평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커서 유학을 가게 될 때 접종 기록이 없으면 입학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전산상으로 접종 기록을 확인·출력할 수 있지만 육아수첩을 평생 보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