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영양,안전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아기가 한쪽만 봐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2/05/27/
  • 조회수 : 49

첨부파일 :


아기가 한쪽만 봐요


눕혔을 때 목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아기들을 자주 본다. 반대편으로 눕혀 놓아도 아기는 금방 목을 돌려버린다. 엄마들이 “아기가 한쪽만 봐요.” 하고 말하는 아기들 중에는 목 근육이 손상된 아기들도 있고, 근육은 손상되지 않았지만 한쪽으로 기울어진 채 목이 굳은 경우도 있다. 심하지 않은 경우 집에서 따뜻한 물로 목욕시킨 후 목 마사지를 해주면 쉽게 바로 잡을 수 있다. 단, 엄마가 해주기가 겁이 나거나 마사지로도 나아지지 않으면 4개월이 지나기 전에 소아물리치료사를 찾아가야 한다.

간혹 태어나면서 목의 특정 부위 근육에 몽우리가 생겨 근육 길이가 짧아지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근육의 길이가 짧아진 쪽으로 목이 기울게 된다. 이런 증상을 의학 용어로 ‘선천성 사경’이라고 말한다.

이스라엘에서 일할 때 처음 사경증상을 가진 아기를 접했는데, 부모가 아기용 침대를 사지 못할 정도로 살림이 어려워 작은 유모차에서 아기를 재웠기 때문이었다. 아기가 컸는데도 유모차를 새로 구입할 비용이 없어서 작은 유모차에서 재우다 보니 아기 목의 한쪽 근육이 짧아져서 소아물리치료를 통해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어야만 했다.

사경은 생후 4개월 이전에 소아물리치료를 시작해야 쉽게 바로 잡을 수 있다. 치료방법은 아기의 목을 기울어진 반대 방향으로 비틀어 짧아진 근육을 늘리는 것이다. 조기에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목이 기울어져 척추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치료하지 않고 18개월을 넘기면 소아물리치료로 치료할 수가 없어 근육에 칼을 대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TIP 아기 목 마사지 방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27444114.t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5pixel, 세로 227pixel


① 아기를 따뜻한 물에서 목욕시킨다.
② 아기의 목이 기울어져 있는 반대쪽으로 아기의 목을 돌린다.
③ 약 10초 동안 근육이 충분히 늘어나도록 당긴다.
④ 사경의 정도에 따라 1~20회 정도 계속한다.


[네이버 지식백과]아기가 한쪽만 봐요 (아기발달 백과, 2014. 3. 31., 김수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