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육아소식지

홈 > 정보자료실 > 육아소식지

부모가 알아야 할 아이의 정서발달 TIP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6/04/19/
  • 조회수 : 1020
"아이의 정서 표현에 반응을 보여주세요“
 
아이들은 스스로 느끼고, 표현하고, 이야기하며 정서를 키워간다. 이와 더불어 아이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신체발달, 가족과의 관계, 개인차, 문화 등도 포함된다. 아이들의 정서 발달을 위해 엄마, 아빠는 어떤 양육태도로 아이를 도와줘야 할까? 심리상담센터 허그맘 허그인 김남희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아이 정서발달을 위한 제안을 들어보자.
 
◇ 정서표현에 반응적이고 수용적인 가족분위기 형성 중요자녀의 모든 행동을 수용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의 일로 화가 난 자녀가 귀가하면서 문을 걷어차는 행동을 했을 경우, 엄마는 아이가 어떤 마음 때문이었는지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문을 걷어찬 행동에 대해서 이해하고 받아주라는 의미가 아니라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그 행동을 하기까지의 마음의 과정, 기분상태에 인간적인 관심을 갖고 감정을 이해하라는 이야기다. 이 때 부모는 자녀가 편히 이야기할 수 있게끔 들어주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 만족감을 늦게 얻는 경험 제공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자녀들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폰 속에서는 원하는 것은 기다리지 않고도 즉각적으로 손가락 터치로 해결 가능하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를 위해 시간을 기다리거나 혹은 조절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다양한 정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아이들이 이러한 경험을 할 수 없도록 한다. 아이들이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할 수 있도록 가족 간 합의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보다는 다른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자.
◇ 또래친구들과의 시간은 반드시 필요해요즘은 자녀의 욕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모가 많다. 그러나 필요 이상으로 앞선 반응과 갈등의 중재는 자녀로 하여금 혼자 경험할 수 있는 많은 것을 뺏는 역할을 한다.아이들 간의 대화는 즉 놀이이다.
또래친구들과 놀이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자. 장난감이 없으면 더욱 좋다. 가족단위의 여가도 좋지만 다른 또래가족과의 외출, 여행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어른들의 정서 표현과 경험을 보여주는 것 또한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
◇ 엄마는 아이의 솔직하고 적절한 정서반응의 모델아이들은 엄마가 보여주는 정서 표현을 통해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탐색한다. 아이는 대개 낯선 사람이 다가오면 엄마에게 얼굴을 돌려 쳐다본다. 또, 어른들을 관찰하며 정서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 인간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칭찬해야구체적인 행동을 칭찬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행동을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다. 필요 이상의 기대와 감독의 태도가 아닌 긍정적인 시각으로 자녀를 바라봐야 좋은 행동과 작은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다.아이의 작은 변화에 반응해 칭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잘못한 것에 대해 지적할 때도 부모가 진심으로 사랑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기 위해 관심을 쏟아 들어준다면 아이는 부모의 사랑에 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윤지아 기자(ja.yoon@ibabynews.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