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안전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안전정보

어린이를 위한 물놀이준비와 안전관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8/06/21/
  • 조회수 : 209

첨부파일 :

1.수영장
 
1. 먼저 샤워를 하고 수영복을 갈아입으며, 수영모와 물안경을 착용합니다.
 
2. 물 속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합니다. 서서히 그리고 점차적으로 동작을 하고 심호흡이나 걷기 등을 통하여 호흡기 및 순환계의 기능을 조정하며, 심장에서 먼 부분 즉 손, 발, 다리, 얼굴, 가슴 순서로 물을 적십니다.
 
3. 물 속에 들어가서는 물에 대한 적응 동작을 실시합니다. 호흡하기, 팔을 저어 보기, 다리 젓기 등의 물 익히기 동작을 실시해 봅니다.
 
4. 음식을 먹고 난 후에 바로 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5.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면 바로 밖으로 나옵니다. 또한 위급시 한쪽 팔을 최대한 높이 올리고 흔들어 도움을 청합니다.
 
2. 강이나 계곡
 
1. 어른이 먼저 물에 들어가서 물밑의 경사와 수심, 미끄러운 돌, 나뭇가지 등이 있는지를 확인한 후에 수영을 합니다.
 
2. 보트가 다니거나 낚시를 하는 곳이 가까이 있을 경우, 수영 구역을 구분해 놓은 곳에서만 수영을 합니다. 서서히 그리고 점차적으로 동작을 하고 심호흡이나 걷기 등을 통하여 호흡기 및 순환계의 기능을 조정하며, 심장에서 먼 부분 즉 손, 발, 다리, 얼굴, 가슴 순서로 물을 적십니다.
 
3. 강이나 계곡에서는 다이빙을 하지 않습니다.
 
4. 음식을 먹고 난 후에 바로 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5. 수영하다가 춥고 소름이 끼칠 때에는 물 밖으로 나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쉬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6. 수영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고 옷을 갈아입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7. 여러 가족이 함께 간 경우에는 돌 볼 어린이들의 책임을 분명히 나누어 보호합니다.
 
3. 바다
 
1. 바다에서는 수심이 조류에 따라 변하므로 경고 판이나 주위 사항을 잘 살펴야 합니다.
 
2. 물밑에 조개 껍질이나 미끄러운 돌이 있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3. 물 속에서는 눈을 뜨고 수영 할 수 있으며, 물가에서 가까운 쪽으로 해안과 평행으로 수영합니다.
 
4. 비치볼이나 튜브 등을 타고 있으면 물의 깊이를 모르게 되어 위험한 경우가 생기므로 해변에서 멀리 가지 않습니다.
 
5. 파도에 따라 떠밀려 갈 수 있으므로, 얕은 곳이라도 절대로 어린이들끼리 있게 하지 않습니다.
 
6. 유아들의 피부는 연약하여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긴소매 옷이나 모자 등을 쓰게 하거나 유아용 햇빛 차단 크림을 특히 노출이 많이 되는 신체 부분에 발라 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