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안전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안전정보

보행기-보행기를 사용하면 걷는 것이 늦어진다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8/05/15/
  • 조회수 : 361

첨부파일 :


보행기를 사용한 아이가 더 늦게 걷는다


보행기는 아기의 걷는 것을 도와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많은 부모들이 아기를 빨리 걷게 할 생각으로 보행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기대와는 달리 보행기를 태운다고 아기가 빨리 걷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의 아기들이 보행기 없어서 못 걸었다는 이야기는 들어 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놀랍게도 보행기를 사용한 아기들은 보행기를 사용하지 않은 아기들에 비해서 더 늦게 걷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의학적인 사실입니다.


 


 

보행기, 편하기는 합니다만...


물론 보행기에 앉아서 노는 동안은 엄마의 손이 덜 필요하다는 것도 보행기의 또 다른 매력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빽빽 울던 아기도 보행기만 태우면 펄쩍 펄쩍 뛰면서 혼자서 놉니다. 아기를 한 시간만 안아 본 부모라면 이것이 얼마나 편한지 알 것입니다. 그리고 보행기는 아기의 행동반경을 넓혀 넘치는 아기의 호기심을 엄마의 손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바람직한 방향으로만 전개되는 것은 아닙니다. 욕심이 과한 부모들은 제대로 앉지도 못하는 아기들을 보행기에 태워서 아기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보행기를 밀고 다니기도 합니다. 처음 높이 그대로 계속 태워 다리가 바닥에 질질 끌리는 아기도 있습니다. 불평을 하지 않고 울지도 않고 손을 덜 수 있으니 하루 종일 보행기에 태우기도 하고 어떤 아기는 걸을 수 있는데도 보행기에 갇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행기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를 묻는 부모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보행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보행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답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보행기를 사용하면 아기의 움직임이 빨라져 사고가 나기 쉽습니다. 기어 다닐 때의 속도만 생각하고 잠시만 아기에게서 눈을 떼면 아기는 엄마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가서 일을 저지르기 십상입니다.


보행기를 사용하는 아기는 행동반경이 넓어집니다. 번개같이 움직여 현관으로 굴러 떨어지기도 합니다. 보행기를 사용하는 아기들은 손이 닿는 높이가 갑자기 높아집니다. 전에는 눈으로 볼 수 밖에 없던 높은데 있는 많은 신기한 것들을 가서 만질 수 있게 되어 식탁 위의 국그릇을 뒤집어쓰는 아기도 있습니다.


보행기 사용 초기에는 부모도 익숙지 않아 더욱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제발 보행기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그래도 꼭 사용하겠다고 하면 안전에 정말로 신경 쓰면서 잠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우선 굴러가지 않게 바퀴를 고정하십시오. 현관이나 계단처럼 위험한 곳에는 보행기가 갈 수 없게 안전장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보행기 사용 가능한 시기


보행기는 구조상 앉아서 타는 것이므로 아기가 혼자의 힘으로 허리를 가누고 앉아 있을 수 있는 나이가 돼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6개월이 되면 앉을 수는 있지만 그리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7개월에도 혼자 힘으로 앉아 있기 불안한 아기도 많은데 그러면 보행기 사용을 연기해야 합니다. 허리를 못 가누는 아기를 보행기에 태우면 한 쪽으로 기울어져 타게 되어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허리를 가누더라도 오래 못 앉아 있으면 잠시만 사용해야 합니다.


아기가 자라면 보행기 높이도 따라서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너무 낮아 다리를 질질 끌고 다니면 다리의 발육에 좋을 것이 없습니다. 또, 보행기를 너무 오래 태워서는 안 됩니다. 아기가 힘들어하거나 몸이 기울어지거나 졸려 하면 바로 보행기에서 내려 주어야 합니다. 자기 혼자서 온방을 빙빙 돌면서 잘 논다고 혼자 내버려두면 엄마의 사랑이 부족해질 위험도 있습니다.


 


 

보행기 보다는 뒹굴고 놀게 하세요.


보행기 사용의 장점이 있지만 보행기에 태우는 것 보다는 아기가 방바닥에서 기어 다니고 잡고 서서 다니는 것이 아기의 성장발달에 더욱 더 좋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