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귀의 통증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8/05/15/
  • 조회수 : 427

첨부파일 :


귀가 아픈 아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귀가 아픈 경우는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아직도 수많은 부모들이 귀 아프다는 아이를 그냥 두고 보고 있다가 병이 심해져서야 병원을 찾기 때문입니다.


원인


귀 부위에 어떤 문제가 있을거예요


귀는 정상적으로 아프지 않습니다. 귀가 아픈 경우는 무엇인가 귀 쪽에 문제가 생긴 것인데 가벼운 것으로는 감기 등으로 귀에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압력의 차이 때문에 귀가 아픈 것입니다. 만일 감기에 걸렸는데 갑자기 귀가 많이 아프다면,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병은 중이염입니다. 만일 수영을 하고 난 후에 귀가 아프다면 외이도염이 생긴 것은 아닌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대처방법


귀의 통증이 있을 때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진통제 사용
밤에 귀가 아프다는데 외관상 별 문제가 없어 보이고, 중이염이 아닌가 생각되는 경우에 소아과 의사들은 우선 진통제를 사용해보라고 처방합니다. 진통제를 사용하면 1~2시간 이내에 귀가 아픈 것이 줄어들게 되는데 흔히 사용되는 진통제로는 타이레놀이나 부루펜 같은 것이 있습니다. 단 6개월 이전의 아이에게는 부루펜을 사용하지 마십시오.누워 있어서 귀가 더 아픈 경우는 진통제의 효과가 생길 때까지 잠시 앉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찜질
귀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 것 역시 아이를 편안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찬 찜질도 아픈 귀의 부종을 가라앉히고 귀 안의 압력을 줄여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얼음주머니나 얼음을 수건에 싸서 귀에 대주면 됩니다. 상반되는 방법이지만 효과는 비슷합니다. 그러나 화상과 동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찜질을 30분 이상 계속하지는 마십시오. 만일 제대로 의사 표현을 못하는 아주 어린 아이라면 화상과 동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찜질을 권장하지 않습니다만 꼭 필요해서 의사가 권장한 경우는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3) 컵 또는 숟가락으로 먹이기
우유병을 사용하는 아이는 컵을 사용하거나 숟가락을 사용해서 먹이는 것이 귀를 덜 아프게 할 수 있습니다. 우유병을 빨 때 코와 연결된 이관에 압력이 높아져 귀가 더 아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진료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 꼭 데리고 가세요


심하게 귀가 아프다거나 귀와 함께 온몸이 아파 보이는 경우는 밤이라도 응급실로 가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귀가 아프다는 아이가 목이 뻣뻣해지거나 귀에서 진물이 나오거나 두통이 심하거나 또는 구토나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에도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주의사항


귀 아팠다가 좋아져도 의사가 봐야 합니다


귀 아픈 것은 금방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 아픈 것이 좋아지는 것과 병이 금방 좋아지는 것은 좀 별개의 문제입니다. 감기약을 먹는 중이라면 중이염이 심해도 귀 아픈 것은 금방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귀가 아플 때는 이상에서 언급한 조처치를 취해서 좋아지더라도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왜 귀가 아픈지 그 원인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