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요즘 설사하는 아이 '이 바이러스' 감염 의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05/09/
  • 조회수 : 53

첨부파일 :


엎친 데 덮친 격이다. 급성호흡기감염증을 일으키는 각종 바이러스 유행으로 아이를 둔 집마다 혼란을 겪는 가운데 최근 ‘로타바이러스’가 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아이가 갑자기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단순 배탈이라 생각하지 말고,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 5세 이하 감염 흔한 로타바이러스… 심한 탈수에 입원도



아이들은 장이 민감해 배탈이 자주나 설사, 복통 증상을 보여도 로타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하기 어렵다.


하지만 겨울과 봄철에 발생하는 아이의 설사와 복통, 구토 등 위장질환 관련 증상은 로타바이러스 감염일 가능성이 크다.


대체로 이 시기엔 세균성 장염보다 로타바이러스가 원인인 바이러스성 장염이 더 유행한다.

특히 5세 이하 아이에게선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바이러스성 장염이 아주 흔하게 발생한다.


전 세계의 모든 아이가 5살 전에 한 번은 감염됐다고 할 정도다. 생후 3~24개월의 유아에서의 발생률이 가장 높고, 2~3세까지는 누구나 한 번은 감염된다고 알려졌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분변이나 입을 통해 이뤄진다.


생존력이 매우 강해 직접적인 접촉 외에도 분변에 오염된 물건이나 음식물, 호흡기를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전파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영유아의 기저귀를 갈다가 대변에 접촉된 손이 입과 닿으며 감염될 수도 있다. 전염성도 강해 산후조리원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4~72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보통 1~3일 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성인은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무증상이거나 가벼운 증상만 나타나는데, 영유아는 고열, 구토, 설사, 복통 등 다양하고도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


잠복기가 지난 뒤 24시간 이내에 약 20회 이상의 설사와 구토 증세가 나타나고 2일 정도 지나면 구토와 고열은 호전되지만 심한 물 설사는 4~8일 정도 지속된다.

이로 인해 탈수 증상까지 나타나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흔하다.


영유아의 경우, 반나절 이상 구토와 설사를 반복하면, 탈수와 체내 전해질 불균형은 물론 극심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노출돼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다.


아이가 갑작스러운 설사 증세나 구토, 고열 증상을 보인다면 단순 배탈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해 빨리 치료를 해야한다.


주변에 소아청소년과가 없다면 내과, 가정의학과를 방문해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가 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탈수가 심한 소아의 로타바이러스 장염은 심할 경우 사망으로 이어지고, 열성경련 증상을 동반한 간질지속상태(Status epilepticus)가 되면 뇌가 손상되거나 사망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적절한 약을 사용하면 증상은 금세 개선된다.

한편, 로타바이러스는 백신 접종을 통해 감염·중중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생후 2~6개월 영아는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정부는 지난 3월 6일부터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통해 전국 위탁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대상 영아에게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무료접종하고 있다.

3월 6일 이전에 로타바이러스 1차 접종을 유료로 했더라도, 완전 접종을 위해 남은 2차 또는 3차 접종부터는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로타 예방접종은 사용하는 백신 종류에 따라 2회 또는 3회 접종을 마쳐야 충분한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은 '로타릭스'와 '로타텍'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로타릭스와 로타텍은 백신에 포함된 혈청형 수에 따라 1가와 5가로 구분되나, 두 백신 모두 국내 유행하는 로타바이러스의 감염, 중증화 예방 측면에서 효과가 비슷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4/28/2023****02***.html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