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정보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 건강정보

까치발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2/05/14/
  • 조회수 : 40

첨부파일 :


까치발


보행기를 타는 전후 주의깊게 관찰하세요


어린 아기들을 키우는 엄마들이 한 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문제가 바로 아기들이 까치발로 걷는 것입니다. 까치발로 걸으면 뇌성마비를 주의하라는 인터넷의 말들 때문에 갑자기 고민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원인


단순한 습관이 아닐 수도 있어요


까치발이란 발에 힘이 많이 들어가 발끝으로 걷는 것을 말합니다. 까치발로 걷는 아기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엄마들은 특히 아기가 보행기를 탈 때 까치발로 걷는 것을 처음 발견하고 깜짝 놀라 문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아과 의사들은 아기가 까치발로 걸으면 꽤 신경을 쓰게 됩니다. 특히 보행기를 타는 전후 시기의 아기일 경우 더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기들의 경우는 정말로 뇌성마비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아기의 걷는 버릇이거나 보행기의 높이가 높을 때 까치발로 걷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운동 장애가 있거나 근육에 이상이 있을 때도 까치발로 걸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뇌성마비가 있는 아기가 까치발로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이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병원진료


일단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기가 까치발로 걸으려고 하면 일단 의사의 진료를 한번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기의 몸이 지나치게 긴장되고 뻣뻣한 상태가 아니라면 까치발을 한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발바닥 전체로 잘 디딜 수 있으면서 까치발을 하는 것은 대개 문제가 없습니다. 돌이 지나 잘 뛰어다니는 아이들 중에도 습관적으로 까치발을 하는 아이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잘 걸을 수 있는데도 재미로 이렇게 까치발을 하는 경우는 대개는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집니다.
까치발로 걷는 것은 대개 문제가 없지만 간혹 문제가 되기도 하므로 한번은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까치발 - 보행기를 타는 전후 주의깊게 관찰하세요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하정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