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자료실

센터안내 비주얼 이미지

건강,영양,안전

홈 > 정보자료실 > 건강,영양,안전

툭하면 코피를 쏟아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11/16/
  • 조회수 : 38

첨부파일 :


툭하면 코피를 쏟아요


목차

조금만 피곤하면 코피가 뚝뚝

코를 후벼 파면 코피가 줄줄

이유 없이 코피를 흘려요


조금만 피곤하면 코피가 뚝뚝


관수는 몸이 약한 편이라서 환절기만 되면 쉽게 감기에 걸린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때는 조금만 피곤해도 코피를 흘린다. 유치원에 다니면서 더 자주 코피를 흘려 선생님을 놀라게 한 적도 여러 번 있다.(관수 엄마 김효경 씨)


엄마표 처방
자주 코피가 나는 우리 아이한테 사용해서 효과를 보았던 방법을 소개한다. 소독한 솜을 가늘게 말아서 최대한 콧속으로 깊이 밀어 넣으면 코피를 지혈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전문의 확인 처방
솜을 너무 두껍지 않게 해서 약간 깊숙이(약 1cm 정도) 넣고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양쪽 콧방울을 지그시 누르는 듯 잡으면 코피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코를 후벼 파면 코피가 줄줄


정우는 알레르기성 체질이라 태열이 무척 심했는데, 커가면서 많이 좋아졌다. 그런데 비염은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 환절기나 겨울철이 되면 코를 자주 후비고 간지럽다며 세게 문질러댄다. 그러다 보면 코피가 터진다.(6세 정우 엄마 곽인옥 씨)


엄마표 처방
실내 습도를 맞춰주고, 손톱을 짧게 깎아 코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했다. 또 잘 때 무심코 코를 후비지 않도록 면장갑을 끼워주었다. 코를 파는 검지에 밴드를 붙여두면 코 후비기를 막는 데 효과적이다.


전문의 확인 처방
알레르기성 비염인 경우나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에도 코피가 잘 난다. 호흡 시 공기가 일직선으로 들락거려야 하는데, 비중격이 삐뚤어지면 코로 들어가는 바람이 한곳만 집중 마찰하여 그곳의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혈관이 터지게 되는 것.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먼저 거즈에다 무균성 바셀린을 묻혀 콧속에 넣고, 엄지와 검지로 콧구멍을 오른쪽 또는 왼쪽에서 중앙 벽 쪽으로 가만히 누른다. 이때 얼굴을 아래로 보게 해서 앉혀주면 대체로 5분 정도면 멎는데, 이 정도의 처치로도 안 되면 코 전체를 차가운 물수건이나 얼음주머니로 식혀준다. 그래도 30분 이상 계속 코피가 나면 이비인후과나 응급실에 가서 치료와 검사를 받는다.


 


이유 없이 코피를 흘려요


돌이 지날 무렵부터 코피가 나기 시작했다. 특히 잠자면서 이불에 많이 묻혔고, 조금만 피곤하면 코피를 흘렸다. 또 놀다가 살짝만 부딪혀도 다른 아이는 괜찮은데 상진이만 쌍코피를 줄줄 흘렸다.(상진 엄마 김선우 씨)


엄마표 처방
시어머님께서 가르쳐주신 연근 처방법은 코피에 정말로 효과적. 연근을 깨끗이 씻어서 강판이나 믹서에 간 뒤 그 즙을 먹이는 것. 안 먹으려고 할 때는 설탕을 조금 넣어서 먹이면 수월하다. 처음엔 연근을 조려서 먹이기도 했는데, 생연근이 더 효과적이다. 믹서에 갈아서 거즈에 싸 꼭 짠 뒤 그 즙을 요구르트나 주스에 타서 먹여도 된다.


전문의 확인 처방
연근은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이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에 갑자기 노출되면 코 점막이 마르거나 모세혈관이 쉽게 파열되어 코피를 흘리게 되는데, 이때 연근즙을 탈지면에 적셔 막으면 타닌 성분에 의해 소염 및 지혈 작용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습관적으로 코피를 자주 흘리는 어린이는 연근조림이나 연근죽, 연근즙을 만들어 먹이면 좋다.


tip 신경 써야 할 코피


1. 즉시 이비인후과나 응급실을 찾아야 할 경우는?
코피가 30분 이상 계속 나거나 코피의 양이 갑자기 늘 때, 코피로 인해 어지럼증을 느낄 때, 코피가 앞으로 나오지 않고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들 때는 이비인후과적 처치를 받아야 한다. 출혈 부위에 지혈제를 묻힌 거즈나 면구를 집어넣거나 전기로 지지는 방법으로 코피를 멈추게 한다. 지혈을 한 후 피가 어디에서 나오고 있는지, 무슨 원인으로 나오는지, 단순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혈액질환은 없는지 등을 조사한다.


2. 백혈병일 때도 코피가 자주 난다는데?
백혈병의 대표적인 초기 증세가 코피란 사실은 그리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백혈병에 걸리면 핏속에 출혈을 막는 혈소판이 크게 줄어 자주 멍이 들거나 코피를 흘리게 된다. 고혈압이나 윌슨씨병 등 간 · 신장 질환이 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이 밖에 흔하진 않지만 혈우병이나 비타민이 부족해 발생하는 괴혈병으로 인해 코피가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습관적으로 코피를 자주 흘린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툭하면 코피를 쏟아요 (6세 아이에게 꼭 해줘야 할 59가지, 2010. 08. 20., 중앙M&B 편집부)


 

 

목록